초록바람 풍경소리

소토골 일기

떠남과 만남 그리고 제자리

햇꿈둥지 2006. 1. 31. 13:44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[영월의 뜰님 댁 정원 석등]

 

화수분의 시절인가 보다

 

내 기억 속에서의 겨울은 휴지 기간 이었다

토담집 살얼음 어는 골방 윗목에 고구마를 저장 하거나 나락을 저장해 둔 채 산다람쥐의 밤톨 같은 양식을 끌어 안고 질기디 질긴 겨울의 날들을 버티어내고 나면 사랑채 어른의 해소 기운이 깊어질 무렵쯤 어김없이 봄이 찾아 왔었고 그렇게 또 한해의 먹이들을 구 할 수 있었다

 

다 자랐다 싶은 녀석들 이기에

따로 따로의 세뱃돈 없이 모듬으로 건네 주었다

덕담이라...

어쩐지 내 살아 온 날들이 자신 없기도 하고

이 아이들을 사랑 했음에 대한 자문 역시 똑 떨어지는 답을 구 할 길 없어

 

잘 자라 주어서 고맙다...는 말로 덕담을 대신 했다

 

내가 낳은 아이로 보다는

절대의 뜻에 따라 만나진 사람들...

 

커 갈수록 듬직하고 고맙다

이 무슨 복 일꼬?...

 

"아들 딸 구별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"는 시대 정책의 주술에 홀려

둘만 낳으면 하늘의 별을 따게 될 줄 알았던 우매한 나는 이제 둘씩 모여 일곱의 하나로 자라는 아이들 앞에서 늘 목마르고 마음 급하다

그 목마르고 급한 마음이 저지르는 일 또한 아이들 성에는 차지 않을 법,

 

이 돈 빌미로 너희들끼리 시내 번개라도 한번 더 하렴...

이런 저의를 모듬 세뱃돈에 담아 건네 주었다

 

그렇게 잠깐 하룻밤의 소요와

하루 아침 떡국 나눔을 전부로 아이들은 제 각각 바쁘다

 

논문 준비로

밀린 공부로

아르바이트로...

 

온통 각질감으로만 느껴지는 이 세상 어느 구석에 꿀과 꽃가루 될 것이 있어서 저 아이들을,

저 많은 사람들의 날개를 이토록 부산하게 할까

설령

넘치는 꿀과 꽃가루가 있어서

쉴새 없이 그걸 줏어 들인들

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쓴단 말인가?

 

명절인 설날,

내 아이들의 등 뒤에서 본 세상은...도시는...

아무래도 화수분의 시절인 것 같았다...

 

문제는

그노무 화수분이란 것이 개별적으로는 작용하지 않는가 보다...라는 의문...

'소토골 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농사 계획  (0) 2006.02.06
구천백스물다섯날들의 의미  (0) 2006.02.02
설날 입니다  (0) 2006.01.26
겨울 나들이  (0) 2006.01.17
새봄맞이 골병 설계  (0) 2006.01.11